[애드쇼파르] 2023년 3월 25일 양곤 파크로얄 호텔에서 양곤증권거래소 7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행사에는 양곤주지사 MR. Soe Thein, 양곤증권거래감독위원회 위원장 Nyunt Win Swe, 기획재정부 차관 MR. Maung Maung Win 및 양곤증권거래소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차관은 미얀마 경제은행, 일본 Daiwa Research Group, 일본증권거래소 그룹이 합작 투자하여 설립한 양곤증권거래소는 2015년 12월 9일부터 개장하였다고 밝혔다.
최초 상장사는 FMI로 2016년 3월 25일부터 주식 거래가 시작되었다.
미얀마 정부는 상장사를 대상으로 법인세 완화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고 한다.
상장사들은 투자자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면서 투명한 기업 구조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인 투자자가 증권거래를 할 수 있으며 영세중소기업들의 거래를 허용하기 위해 Pre-Listing Board (PLB, 상장전 위원회)를 설립하여 상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양곤증권거래소 상장을 하기 위한 기본 조건이 주주 100명이상을 확보해야 하지만 영세 기업들중에선 현실적으로 조건을 충족하기 힘든 부분이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양곤증권거래소는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지만 상장사를 대상으로 회사채 시장도 구성할 것이라고 야심찬 계획을 발표하기도 하였으나 실현 가능성은 지켜봐야 할 것이다.
이후 행사로 미얀마 금융 옵션을 통한 미래 성장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도 진행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