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전문가들은 현 NLD당 정부에서 진행하는 각종 사업들은 많은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양곤신도시개발사업 입찰이 신정부 출범후 새로운 행정부하에 검토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입찰에 대한 검토 촉구를 하였다.

환경전문가 Mr. Win Myo Thu는 연방정부는 양곤신도시개발사업이 실행되기 전 정치, 경제, 사회적 영향에 대한 검토와 분석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현 정권에서 나오는 결정은 정치적 손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정부 출범이 되면 연방정부 관리하에 악영향을 피하기 위햔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양곤지역의회 한 의원도 양곤신도시개발사업은 워낙 방대한 사업이기때문에 지역정부가 관리해서는 안된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또한 사업 관리를 위해 <New Yangon City Development Company> 설립을 한 것도 잘못된 결정이라고 지적하였다.

이 사업은 Mr. Thein Sein 정권 당시 양곤지역의회 승인을 받아 진해잉 되었으며 투명성 논란으로 지연이 되었다. 2015년 선거이후 NLD당 정권이 출범하면서 양곤주지사 Mr. Phyo Min Thein이 이전 입찰 선정자들의 사업 개발 허가를 하지 않고 NYDC를 설립하여 일부 국가에서는 블랙리스트로 등록되어 있는 중국 국영업체  CCCC에게 개발 승인을 하였다.

2020년10월15일 스위스챌린지입찰위원회는 양곤신도시개발사업 1단계에 대한 입찰을 진행하였으며 프랑스, 인도, 중국, 싱가포르, 미얀마에서 9개 업체가 EOI를 제출하였다.

미얀마 건설기업인협회 사무총장 Mr. Myo Myint는 스위스챌린지입찰방식은 기존 CCCC가 제안한 제안서보다 더 좋은 조건의 사업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중국 업체에게 여전히 유리하다고 지적하였다.

시민사회단체 <Yangon Watch> 관계자는 양곤신도시개발사업은 국민들의 장기적인 이익주는 사업이 아니며 주권 상실을 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NYDC 설립이 과연 합법적인 절차인지에 대해서도 지적하였다.

미얀마 부동산협회 회장 Mr. Than Oo는 NYDC는 정부기관도 아니며 투명한 입찰 절차도 없이 사업 허가를 부여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연방정부는 개발 사업이 중국 업체에 넘어가지 않도록 철저하게 검토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2017년4월 미얀마 대통령실에서 발표한 정부 입찰 지침에 따라 NYDC가 허가한 개발사업이 법에 부합되게 진행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VIAAD Shofar
출처The Voice
이전기사2020년11월25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다음기사무역 및 경제 협력을 위한 제7차 미얀마-인도 통상산업협력공동위 가상 회의 개최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