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0년8월1일부터 미얀마 투자회사관리국 (DICA)는 미얀마투자위원회 (MIC)를 통해 허가 받지 않고 회사 등록된 업체를 대상으로 외국인 기업인 및 가족들의 비자연장추천서 발급을 위한 온라인 신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비자연장추천서 온라인 신청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문서 작업을 줄이고 투명하고 정확한 비자 발급 신청을 진행하여 자격이 되는 기업인들만 신청을 하도록 하기 위함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회사별로 기업인 및 주재원 비자 신청 내역도 온라인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온라인 비자연장추천서 온라인 신청 전 회사당 하나의 계정만 신청이 가능하며 회사관련 문서는 JPG, PDF, JPEG, GIF, PNG, DOCX, DOC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가 가능하다. DICA 오프라인 방문 접수는 2020년8월31일까지 한시적으로 접수를 받으며 이후에는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게 된다.
[DICA 비자연장추천서 구비서류]
신청자와 가족의 여권 첫 페이지 사본, 비자 입국도장 찍힌 페이지 사본, 비자 페이지 사본
현재 회사가 영업중임을 증명하는 서류 (사업 계약서 또는 송장), YCDC등에서 발급받은 영업허가증 등)
직원에 대한 회사 보증서 (외국인 직원이 범죄 사실이나 정치적 연관 사실이 없으며 미얀마 체류하는 동안 법 위반 등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는 내용)
회사 법인세와 직원 소득세 납입 증명서
외국인 직원 고용계약서와 자격증명서 사본
[주의사항]
접수일 기준 비자만료일 10일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만료일 9일전이하이거나 오버스테이는 신청 불가능
비자연장추천서는 현재 회사의 활동사항과 외국인/현지인 고용상황을 고려하여 발급한다
DICA에서 비자연장추천서 발급이 되면 미얀마 노동이민인구부에 구비서류와 함께 신청을 하면 미얀마내에서 비자 연장이 가능하게 된다. 하지만 MIC승인을 받은 회사, 미얀마 상무부 또는 호텔관광부 등 정부 관련부처에서 비자를 받는 경우 네피도에 있는 관련부처에서 진행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