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6년 1월 20일, 미얀마 내무부 장관 Tun Tun Naung은 네피도 경찰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선거 절차를 방해한 혐의로 총 404명이 선거보호법에 의거하여 기소되었다고 밝혔다.
국영신문 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 보도에 따르면, 이 법률은 지난 2025년 7월 군부가 제정한 이후 폭력 행위 관련 혐의에 대해 3년 이상의 징역부터 사형까지 처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실제로 법에 따라 구속된 이들 중에는 선거를 반대하는 메시지가 담긴 스티커를 붙이거나, 온라인상에서 선거를 비판하는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른 사례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지난 1월 11일 시행된 군부 주도의 선거 2단계 투표율은 약 56%로, 2025년 12월 28일 실시된 1차 선거 투표율 52%에 비해 소폭 상승하였다.
내무부 장관은 소위 “반란세력”이 협박 및 공격 등으로 투표를 방해하려 했으나 시민들은 자유롭게 투표를 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였다.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은 미얀마 국방부 동부 사령부가 위치한 Kholam 타운십, 샨주 Nansang 타운십에서 열린 회의에서 최근 선출된 신임 국회가 3월에 소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얀마 군부는 2010년과 2015년 정부에 협조했다고 주장하였지만, 2021년 쿠데타를 통해 2020년 선거에서 재집권에 성공한 NLD를 축출한 사실은 언급하였다.
미얀마 선거관리위원회는 Kachin, Mon, Kayin, Shan States와 Tanintharyi, Sagaing, Ayeyarwady, Mandalay, Bago, Yangon 지역에서 주 및 지방 입법부 의석 총 67석 당선 결과를 발표하였다.
USDP는 58석, Shan and Nationalities Democratic Party는 3석, National Unity Party는 2석, Karen National Democratic Party, Danu National Democracy Party, Pa-O National Organisation, Pa-O National Development Party는 각각 1석씩 차지하였다.
이와 함께 USDP는 Kayah 및 Mon 주의 Bamar, Magway 지역의 Chin, Mon 주의 Kayin 등 4개 소수민족 담당 장관직을, Pa-O National Development Party는 Mon 주의 Pa-O 민족 담당 장관직을 확보하였다.
해당 장관직은 주와 지역 내 소수민족이 전체 인구의 0.1% 이상 되는 경우에 한해 배정된다.
Karen Information Center에 따르면, 군정은 주말인 1월 25일 마지막 단계의 투표가 실시될 예정인 꺼인주 Kawkareik 타운십과 Kyainseikgyi 타운십에 약 200명의 군 병력을 배치해 경계 태세를 강화하였다.
투표는 동남부 주둔군 부사령관 Nay Myo 대령이 감독할 예정이며, Kawkareik 타운십에는 저항세력이 여전히 활동 중이라고 언급하였다.
군정은 지역 공무원들에게 USDP 투표를 압박하며 선거 관계자들에게는 사전투표를 수거하도록 지시하였다.
한편, Reuters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외무장관 Mohamad Hasan는 이날 의회 발언을 통해 ASEAN에서는 이번 선거 감시단을 파견하지 않을 것이며, 선거 인증도 하지 않을 계획임을 밝혔다.
하지만 일부 회원국(베트남, 캄보디아)이 독자적으로 관찰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초부터 ASEAN 의장국은 말레이시아에서 필리핀으로 교체되었다.
Popular News Journal에 따르면, Yangon Region의 Tarmwe 타운십에서 하원 후보로 출마한 USDP 소속 Tun Ohn가 자신의 인근 지역에서 생활용품을 할인 판매하는 행위를 벌인 사실이 확인되었다.
현행 Pyithu Hluttaw Election Law(하원 선거법)에는 후보자가 금품이나 물품, 기타 이익을 제공하거나 약속하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Tarmwe 타운십은 1월 25일 투표가 예정된 Yangon 지역 17개 타운십 중 하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