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4년 5월 29일 양곤 팬퍼시픽호텔에서 코코넛 개발 협력을 위한 베트남-미얀마 양해각서 체결식이 있었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베트남 Hoa Binh Hiep 농협은 미얀마 Orchard Company Limited와 협력하여 코코넛 묘목 재배와 코코넛 농장 운영 기술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게 된다.
체결식 이후, ACEMES-ROK 기금으로 진행되는 코코넛 잠재 제품 가치 사슬 사업 워크샵도 진행이 되었다.
베트남 코코넛협회 회장 MS. Nguyen Thi Kim Than이 이끄는 대표단은 코코넛 농장 운영 및 재배 방법, 탄소배출권, 마카푸노 생산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이외에도 코코넛 잠재제품 가치사츨사업은 2023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에야와디 지역 코코넛 수공예품 제작 과정도 포함이 되어 있다.
폐기할 코코넛 껍질을 활용하여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공예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교육 과정으로 코코넛 껍질 선정 방법부터 디자인, 커팅, 광택, 건조, 장식 순으로 노하우를 단계별로 배우고 기본 그리기 수업도 포함되어 있다.
행사이후, 5월 30일 베트남 코코넛협회 회장이 이끄는 대표단은 에야와디지역 Pantanaw 타운십 Yinkadit 마을 코코넛 농장을 견학하고 저녁 양국 국제공항에서 베트남으로 출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