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1년 1월27일 양곤 롯데호텔에서 KB국민은행 미얀마 법인 개점식이 개최되었다.

이번 개점식은 미얀마 보건체육부 보건 지침에 따라 행사장 참석 인원을 제한하고 실시간 스트리밍 중계와 병행하여 한국과 동시 진행을 하였다.

행사장에는 KB미얀마은행 김창우 법인장, 주미얀마 한국대사관 이상화 대사, 양곤주지사 Mr. Phyo Min Thein, 미얀마상공회의소 Mr. Zaw Min Win, 미얀마한인상공회의소 박정환 회장, 미얀마한인봉제협회 서원호 회장, 미얀마한인회 이병수 회장 등 금융 및 한인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KB국민은행 허임 은행장은 인사말을 통해 KB미얀마은행은 주택금융, 디지털금융, 기업금융, 인프라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적인 사업 확대를 구상하고 있으며 미얀마 주택금융 전문 은행으로 입지를 다지고 미얀마 평생 금융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곤주지사 Mr. Phyo Min Thein은 미얀마 최초의 한국계 은행 개점을 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히며 2019년 문재인 대통령 방문이후 한-미얀마 관계가 증진이 되고 있어 지속적인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MIC 착공과 함께 더 많은 한인 기업들이 진출하여 경제 교류 활성화가 되길 바라며 달라 신도시 개발을 통해 주택 개발을 미얀마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주택 금융 노하우 전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어 이런 부분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하였다. KB미얀마은행 개점과 함께 앞으로 더 많은 한인 투자자들이 미얀마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화 대사는 주미얀마 한국대사관 인근 한국을 대표하는 은행이 개점하게 되어 기쁘며 미얀마에서 허가를 받은 외국계 은행들중에서 한국계은행이 가장 많이 받으면서 한국 금융업체들이 미얀마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미얀마 건설부 연방장관 Mr. Han Zaw는 한국정부는 미얀마에 대한 다방면의 지원을 하며 2013년 미얀마 연락사무소 개설이후 현지사회 교육 시설 및 주민센터 신축과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오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2014년 KB국민은행은 미얀마 건설부와 협업하여 주택금융과 정보통신기술 역량 강화 워크샵을 실시하고 2017년 주택건설개발은행 (Construction, Housing & Infrastructure Development Bank, CHDB)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정보통신기술 지원, 한국어 교육, 도서관 건설을 지원하였다. 2019년에는 양곤주정부와 저소득층 주택건설 공급에 대한 LOI를 체결하였다고 그동안 미얀마 정부기관과의 협력 구축 현황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미얀마 노동이민인구부 연방장관 Mr. Thein Swe는 미얀마 최초 한국계 은행의 개점을 축하하며 KB국민은행과의 협력 현황에 대해 소개를 하였다.

2010년 한국산업인력공단 미얀마 EPS센터 개설이후 2011년부터 미얀마 근로자들을 한국으로 파견해오고 있으며 2019년12월까지 총40,838명을 보냈다고 한다. 한국 송출 근로자 파견 프로그램을 강화하기 위해 KB국민은행과 협력하여 금융교육을 진행해 왔다고 한다. 또한 미얀마 이주 노동자들이 한국 초기 정착을 할 수 있도록 KB 소액금융에서 저금리 대출 지원을 통해 사금융을 통한 환치기를 줄여 나가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한국 근무중에도 미얀마 이주 노동자들이 미얀마로 안전하고 빠르게 송금하도록 하기 위해 한국 지점을 운영하여 외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의사소통을 위해 미얀마 통역 상주, 건강 진료소 운영, 미얀마어 앱 개발 등을 통해 편의 제공을 하고 있다고 한다. 실직한 경우 재취업시까지 단기간 무료 숙박소를 제공하는 등 편의 제공을 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감사를 전했다. 앞으로 KB국민은행의 지속적인 CSR과 금융 디지털 시스템을 통한 해외 근로자 지원으로 미얀마 발전에 더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얀마 기획재정산업부 차관 Mr. Maung Maung Win은 미얀마 금융시스템에서 통화안정성 (Monetary Stability), 금융시스템 안정성 (Financial System Stability), 지불과 결제방식 개발 (Payment and Settlement Development)의 개선이 필요한 상황에서 은행의 역할을 중요성을 인지하고 미얀마 지속가능개발계획 (MSDP)에 따라 외국계 은행 지사 16개, 계열사 1개, 외국계은행 대표사무소 45개, 금융회사 7개뿐만 아니라 보험업과 소액금융업에도 국내외업체에 대한 허가를 하였다고 한다. 앞으로 미얀마 금융 시스템 개발을 위해 KB미얀마은행은 중소기업금융, 주택 및 인프라 금융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축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VIAAD Shofar
이전기사2021년01월29일 미얀마 코로나19 현황
다음기사2021년01월30일 미얀마 코로나19 현황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