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미얀마 외교부, 동티모르 대리대사에 공식 경고 전달…국내 문제 개입 강하게 반발

미얀마 외교부, 동티모르 대리대사에 공식 경고 전달…국내 문제 개입 강하게 반발

0

[애드쇼파르] 2026년 1월 16일, 주미얀마 동티모르 대리대사 Mr. Elisio do Rosario de Sousa가 미얀마 외교부의 요청으로 외교부 청사에서 초치되어 미얀마의 내정과 관련한 공식 경고를 전달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미얀마 외교부 사무처장 U Hauk Khaunt Shom은 이번 면담에서 동티모르 정부가 ASEAN 협정과 ASEAN의 기본 원칙을 준수하겠다는 국제적 약속을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특히, 동티모르 대표가 미얀마 국내 문제에 개입하고 반정부 단체와 접촉한 사실에 대해 미얀마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며 이에 대한 엄중한 항의와 공식 경고 서한을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경고 조치는 지난 2026년 1월 14일 동티모르 대통령이 미얀마 친주 인권단체와 접촉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온 이후 이루어진 것으로, 미얀마 정부는 동티모르 측의 행동이 자국의 내정에 위법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미얀마 외교부는 앞으로도 자국 내정에 대한 외국 정부 및 단체의 불법적 개입에 대해 강경 대응할 방침을 밝히고 있다.

하나엔지니어링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