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8월 18일, 샨주북부 Lashio 타운십에서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와 미얀마 국방부의 회담이 진행되었으나 결론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Kokang 그룹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군부는 MNDAA에게 인근 Hseni 타운십 철수를 요구했고, MNDAA 측은 이를 거부하였다.
이번 협상은 BBC Burmese 등 현지 언론의 취재를 통해 알려졌다.
대화에 정통한 소식통은 현지 언론사 DVB에, MNDAA와 군부가 추가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나 일정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샨주북부에서 이전에도 중국 관리들이 협상 중재 역할을 맡았지만, 이번 회담에 중국 측이 관여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MNDAA가 이끄는 세력은 2024년 1월 Hseni 타운십을 장악한 이후, 군부에 영토 반환 계획이 없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MNDAA 측은 최근 Hseni 타운십에 쇼핑센터 건설을 추진한다고 발표했고, 지난 4월에는 중국의 압력으로 Lashio 타운십에서 철수한 바 있다.
한편, 지역 언론사 Shwe Phee Myay 보도에 따르면 MNDAA는 Hseni 타운십에서 구금한 중국인 온라인사기단 범죄 관련자 23명을 지난주 화요일 United Wa State Army에게 넘겼다.
이들은 곧 바로 중국 당국에 이송되었다. 체포 시점 등 자세한 경위는 공개되지 않았다.
샨주북부에서 MNDAA와 미얀마 국방부, 중국의 복잡한 이해관계 사이에서 Hseni 타운십 통제권을 둘러싼 긴장이 계속 고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