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3월 25일 네피도 공보부에서 2025년 미얀마 전통 띤잔(Thingyan) 축제를 기념하기 위한 네피도 워킹 띤잔 축제 준비를 위한 두 번째 조정 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는 네피도 워킹 띤잔 조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공보부 장관 U Maung Maung Ohn의 주재로 진행되었다.
위원장은 올해가 네피도에서 워킹 띤잔 축제가 세 번째로 개최되는 해임을 언급하며, 올해는 특히 미얀마 전통 띤잔이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인류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이후 처음 열리는 축제임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이번 축제는 더욱 웅장하고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관은 모든 부처가 띤잔 무대(Pandal) 건설, 음식 나눔 행사,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 준비, 정부 직원과 민간인의 체계적인 참여 등을 포함하여 축제 준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해외 귀빈, 외교관, 미얀마 예술가 뿐만 아니라, 한국 이름 없는 K-팝 가수들이 또,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기 때문에 미얀마 문화의 본질을 이해하고 전통적으로 준비된 축제가 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언급하였다.
회의에 참석한 조직위원회 부위원장 U Tin Oo Lwin과 Khun Thant Zaw Htoo 장관 및 위원회 간사는 Zone 1에서의 종교문화부 참여, 네피도 워킹 띤잔 지역 내 규제 감독 활동, 보안 조치 및 완료된 작업 계획에 대해 보고하였다.
이후 참석자들은 띤잔 무대 설치 장소, 보안 대책, 청결 유지 방안, 물과 전기 공급, 규제 사항, 의료 서비스 제공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편, 양곤지역정부는 띤잔 축제를 준비하며, 규정에 따라 띤잔 무대 운영에 대한 허가 절차를 발표하였다.
양곤지역 정부는 띤잔 무대 운영 허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물 공급 가능성, 교통 체증 우려, 판덜 크기 등 다양한 요건을 평가한 뒤 허가를 내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역 정부는 다양한 부처와 협력하며 축제 준비를 진행 중이다.
띤잔 무대 운영을 희망하는 신청자는 양곤도시개발위원회(Yangon City Development Committee, YCDC) 산하 도로 및 교량 부서(Engineering Department of Roads and Bridges)를 통해 신청해야 하며, 해당 지역 행정관리부(General Administration Department)의 추천서를 첨부해야 한다.
허가는 양곤 지역 정부가 지정된 장소와 설치 구조의 안전성을 검토한 후에만 발급된다.
띤잔 무대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신청서 접수는 2025년 3월 25일부터 4월 7일까지 진행된다.
신청 양식 및 관련 규정 문서는 YCDC 도로 및 교량 부서에서 수령 가능하다. 마감 기한 이후에 접수된 신청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려되지 않는다.
신청과 관련된 추가 정보는 양곤지역정부의 연락처(01-8371128)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이번 허가는 양곤 지역의 띤잔 축제가 질서 있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규제와 시스템을 명확히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사라져 버린 대로변의 띤잔 대형 무대들의 운영이 미얀마 전통을 기념하며 동시에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