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샨주 북부 Hsipaw 타운십 Namlan 마을 주민들은 Shan State Progress Party 산하 무장단체인 Shan State Army-North가 작년 대비 세금을 10배나 인상하면서 어려움이 직면하고 있다고 호소하였다.
이 지역 상가를 대상으로 작년 세금을 50만 짯을 징수하다가 올해는 500만 짯을 징수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전자제품과 건축자재를 판매하는 상가는 작년까지 50만 짯을 내었던 세금을 갑자기 500만 짯을 내라고 하며 미납시 마을 떠나도록 명령을 하였으나 사정하여 400만 짯에 협의를 했다고 한다.
지난 2월 20일부터 Shan State Army-North는 세금 징수를 하며 창고 뿐만 아니라 꽁 판매하는 상가까지 세금 징수를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트럭을 포함한 개인 차량에도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고 한다.
Namlan 마을에서 약 7마일 떨어진 Kaunghet 타운십에 있는 Shan State Army-North 검문소에서 개인 차량에 대한 자동차세 30만 짯을 부과했다고 한다.
이 소수민족무장단체는 세금 강제 징수 뿐만 아니라, 신병 강제 징집도 실시하고 있다.
Namlan 마을에 있는 화교 300세대를 대상으로 신병 20명을 요구하고 30세대가 넘는 힌두교와 Gurkha 공동체에 신병 5명, 약 100세대가 있는 무슬림 공동체에 신병 10명을 요구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