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2년 3월 2일 국가관리위원회는 농민의날을 기념하여 유명인 5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시행하였다.
이 날은 미얀마 농민들과 소작농들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기도 하지만 미얀마에서는 1962년 3월 2일 네윈이 쿠데타를 한 날이기도 하다.
특별사면된 유명인은 연예인 Pyay Ti Oo, Eaindra Kyaw Zin, Lu Min, Paing Takhon과 영화감독 Wyne이다.
국가관리위원회는 이들이 미얀마 문화 예술을 통해 국가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설명을 하며 이번 특별사면에 대한 배경을 설명하였다.
이번 발표에는 뷰티 블로거인 Win Min Than에 대한 선동 혐의도 취하되었지만 여전히 불법 혐의는 남아 있다고 한다.
영화배우 Ye Teaik의 변호인도 선동 혐의는 취하가 되었으나 여전히 마약 혐의가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번 석방중에서 해외에서도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남자 모델 Pain Takhon은 특별사면후 라이브 방송으로 수염을 기른 모습을 보이며 비교적 건강하게 출소를 하였다.
그는 2021년 4월 국가관리위원회의 수배를 피해 <Karen National Union> 구역으로 도피중 말라리아에 걸려 자택을 몰래 방문하던 중 군용 트럭 8대가 들이닥쳐 약 50명의 군인들에게 체포가 되었다.
Pyay Ti Oo와 Eaindra Kyaw Zin도 2021년 12월 형법 505(a)항에 의거하여 징역 3년형을 선고 받았다.
이번 특별 사면을 받은 유명인 5명은 모두 자택으로 귀가를 했으며 다시는 저항운동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서약서에도 서명을 하지도 않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