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봉제 미얀마봉제협회, 봉제산업 현황 기자회견 개최

미얀마봉제협회, 봉제산업 현황 기자회견 개최

0
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0년 12월 11일 미얀마봉제협회 (MGMA) 사무총장 Ms. Khine Kinne Nwe는 코로나19로 인한 미얀마 봉제산업 현황에 대해 기자회견을 가졌다.

미얀마 봉제산업은 여성 노동자가 가장 많이 종사하고 있으며 대부분 시골에서 이주하였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이 심하다고 밝히며 애로사항을 MGMA와 미얀마상공회의소 (UMFCCI)에 호소하고 있으며 MGMA는 미얀마 코로나19 발생이후 MGMA 협회사를 대표하여 미얀마 봉제산업의 현황과 도전과제에 대해서 알리는 기자회견을 가지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방호복 생산 현황

미얀마 바고, 양곤 일부 공장에서 방호복과 의료용 가운을 제조 수출을 하고 있으며 최근 일부 공장에서 내수용 방호복을 생산하고 있다. 

Dana Facility의 지원으로 미얀마 봉제공장에서 방호복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나 전세계 방호복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어 방호복 시장 진입이 힘든 상황이다.

앞으로 방호복 시장이 커지면 미얀마에서도 진출 가능성은 많이 있다.

MGMA 활동

그동안 MGMA는 미얀마 5개국 봉제협회 정기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이후 급변하는 봉제산업 현황을 공유하고 있으며 노사정 협력과 노동조합-봉제협회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였다.

세부 활동사항중에서는 띤잔연휴후 봉제공장 노동자 고용안정 보장촉구 성명 발표, 미얀마 정부와 봉제노동자사회보장기금 지원 협의, 국제의류 브랜드에 미얀마 봉제산업 현황 성명 발표 등이 있다.

봉제 공장 폐업, 휴업 현황 파악

MGMA 회원사는 600여개사가 가입하고 있으며 대부분 CMP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여사 366개 공장중 42개 공장이 폐쇄되었으며 현재 노동자 4만여명이 종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설문조사에 불참한 공장에 대한 현황도 파악하고 있다.

2020년 11월현재 MGMA 신규 가입 업체는 57개가 있다.

이와 함께 미얀마 노동이민인구부 자료에 따르면 폐업 보상금 지급과 함께 공식 폐업한 공장은 총64개가 있으며 노동자 약25,000명이 실직하였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진 퇴사한 노동자와 폐업 보상금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문제가 발생한 공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을 지원하기 위해 EU정부에서는 Myan Ku 봉제산업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봉제공장 106개, 노동자 40,000여명을 지원하였고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최저임금결정 연기

코로나19 노사정포럼(National Tripartite Dialogue Forum )을 개최하여 현재 미얀마 최저임금법에 따라 최저임금인상을 연기하였다.

코로나19 발생전에는 노조측에서 30-40%이상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하면서 다른 국가의 최저임금 인상률은 2-3%와는 크게 차이가 났었다.

하지만 코로나19 발생이후 계속 되는 공장들의 휴업과 폐업으로 대부분의 노조들도 이런 상황을 인지하고 최저임금결정 연기에 대해 동의를 하였으나 아직까지 지속적으로 최저임금 인상 결정을 요구하는 노조들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MGMA에서는 다음과 같이 최저임금인상 결정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첫째 환율 문제이다. 지난 최저임금인상이후 짯가치 하락으로 인해 최저임금 인상에도 달러로 결제를 받는 고용주들은 큰 문제가 없이 운영이 되었으나 최근 짯가치 상승으로 인해 임금 인상 폭은 더 증가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공장 운영에 큰 타격을 준다. 특히 봉제 공장 운영 고정비용의 70%-80%가 임금이며 코로나19로 인해 발주가 중단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상 인상은 폐업으로 이어지는 악영향을 주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둘째 너무 많은 공휴일과 대체휴일이다. 2020년 공휴일, 대체 휴일, 코로나19로 인해 휴업으로 인해 제조업체들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근무일수는 더 늘어나면서 임금 인상이 되는 악영향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도전과제

국제 브랜드들의 발주 중단으로 인해 미얀마 수출관련 정부부처와의 관계를 강화하였다. 특히 미얀마 상무부와 관세청의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다행히 기존 바이어측에서 미얀마 봉제산업이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공장 재가동을 하고 있는 것을 알면서 재발주가 이어지고 있으나 기존 시장의 침체로 인해 시장 다양화와 신규 시장 개척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 일 것이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