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익명의 통신사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가 미얀마 모바일 통신사들을 대상으로 신규 심카드 발급 번호에 대해선 WhatsApp, Signal, Telegram에 대한 등록을 할 수 없도록 명령했다고 한다.
실제로 최근 미얀마 심카드 구매를 한 사용자 중에서 위 언급된 메시지 앱을 등록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최근 미얀마 국민 메신저인 Viber도 제대로 메시지 전달이 안되거나, PC용 Viber 사용시 필요한 QR코드가 제대로 뜨지 않아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이는 다른 메신저 서비스를 통제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에러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4년 10월 9일 전세계 인터넷 자유도 순위를 발표하는 Freedom House에서 중국과 미얀마가 14년 연속으로 디지털 자유도가 계속 감소하면서 세계 최악의 인터넷 자유도를 기록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보고서에는 중국과 미얀마는 세계 최악의 인터넷 자유도 점수를 동일하게 기록하였는데, 지난 10년 동안 어떤 국가도 중국을 따라 잡은 사례는 없었으며 최초라고 강조하였다.
하지만, 중국과 미얀마가 최악의 순위를 같이 하고 있으나, 두 국가에 대한 인터넷 자유에 대한 전망이 매우 다르다고 평가하였다.
중국 국민들은 수십 년 동안 체계적이고 치밀한 검열을 받아 왔기 때문에 나름대로 인터넷 접속에 필요한 노하우들이 축적이 되어 있는 반면, 미얀마 국민들은 새롭게 적용되는 검열 체제 속에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