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6년 2월 15일, 네피도 Tatkon 타운십의 MRTV 본사에서 MRTV 창립 80주년을 맞아 기념식이 개최되었다.
이 자리에서 U Nyo Saw 총리는 MRTV가 오랜 세월 국가 발전을 위해 다양한 세대에 걸쳐 미디어 부문에서 충실히 책임을 다해 왔으며, 새로운 세대의 직원들 또한 이러한 역사적 책무를 계속해서 성실히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기념식은 MRTV 본관 강당에서 LED 애니메이션과 MRTV 직원들의 노래, 춤 공연으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U Nyo Saw 총리는 MRTV DVB-T2와 MRTV DTH 시스템을 통해 Uni TV HD Channel, SNDSY Entertainment HD Channel, Channel 24 등 민간 방송 3개 채널과 민간 DTH TV 서비스인 Softtech-DTH 시스템의 확대 송출을 공식적으로 개시하였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국영 미디어의 노력과 성과를 담은 동영상이 상영되었다.
총리는 기념사에서 MRTV가 정보 제공, 지식 공유, 오락의 세 가지 기본 목표를 성실히 수행해오고 있으며, 젊고 역동적이며 혁신적이고 현대적인 국가 미디어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2025년 다당제 민주 총선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미디어 분야의 기여도 강조하였다.
이와 함께, MRTV가 군사 기지와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 임시 거주지를 찾아가 각종 공연을 통해 국가 정책을 구현하고 대중의 사기 진작에 힘쓰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총리는 MRTV 직원들이 신뢰받는 제4부로서 국가와 국민 모두가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앞장설 것을 당부하였다.
아울러, 미얀마 내 여러 민족이 오랜 시간 단합해 왔으나 일부 내외 미디어는 다양한 수법으로 선전 및 허위 정보를 통해 국가의 안정을 흔들고 있다고 설명하며, 모든 국민이 상호 신뢰와 존중, 이해를 바탕으로 연합정신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미디어 부문에서는 이러한 선전과 허위 뉴스, 가짜 뉴스를 정확한 정보로 대응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보도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공보부 장관이 MRTV 80주년 기념 로고를 총리에게 전달하였고, 중단되었던 중계국을 재운영하거나 각종 본선과 국제대회에서 우수 성과를 거둔 직원들에게는 표창이 수여되었다.
이어 국영 예술단의 공연이 펼쳐졌으며, 총리 일행은 MRTV의 각 부서를 둘러본 뒤 점심 식사를 함께하며 80주년의 의미를 되새겼다.
기념식에는 총리의 부인, 연방 장관, 네피도위원회 위원장, 부장관, MRTV 직원과 퇴직자, 예술인과 초청 인사뿐만 아니라, MRTV 양곤지점 및 각 중계국 직원들도 온라인으로 참석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