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2월 11일 태국 당국이 카렌 국경수비대(BGF) 지도자들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할 것을 요청한 가운데, BGF 지도자, 대령 Chit Thu는 BBC Burmese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만약 태국이 체포영장을 발부한다면, 그것은 나에게 매우 큰 보안 위협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으며, 태국 정부의 의도를 의심한다고 전했다.
“내가 태국에서 체포영장을 받을 만큼 어떤 잘못을 저질렀는가? 내가 반역죄라도 범했는가? 그들이 어떤 법 조항을 근거로 이를 추진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인신매매 피해자가 태국을 통해 BGF 관할 지역으로 넘어왔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온라인사기단 및 인신매매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월 10일 자신이 이끄는 특별 태스크포스를 구성하였으며, 이번 달 말까지 이를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태국의 도움을 받지 못한 것에 대해 “태국이 우리가 구조한 피해자들에 대한 노력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BGF와 태국 당국 간 협력 사례를 몇 가지 인용하였다.
BGF가 약 3,000명의 외국인을 카렌주의 미야와디 타운십에 있는 사기 센터에서 구조했다고 주장하였으나, 구체적인 시기를 밝히지는 않았다.
구조된 이들 중 일부의 태국 이송이 관료적 문제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며, 태국 당국이 미야와디에서 Maesot으로 최대 500명씩 이송을 도와줄 것을 요청하였다고 주장하였다.
RFA Burmese 보도에 따르면, BGF 대변인 Nai Maung Zaw의 말을 인용하여 구출된 대부분은 중국인으로 약 8,000명을 이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태국 언론사 Khaosod English 보도에 따르면, 지난 2월 11일 열린 태국 법무부회의에서는 특수수사부(DSI)가 2022년 5월부터 8월 사이 진행된 인신매매 조사 자료를 공개하며 BGF가 국제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증거를 제시하였다고 전했다.
회의에서는 구금되었던 인도 국민 8명이 합법적인 텔레마케팅 직업을 미끼로 미야와디 타운십으로 밀입국시킨 뒤, 온라인사기단 센터에서 전기 고문을 포함한 학대를 받았다는 사례도 언급되었다.
조사 보고서에는 여러 국적의 복잡한 온라인사기단 네트워크를 밝혀냈으며, 국적 미상의 Edward, 중국 국적 Xie Xiangde, 마셜제도 국적 Martin QY Zhang이 주요 인물로 지목되었다.
Martin QY Zhang은 미야와디 타운십 Hang Seng Resort 소유주로 확인되었다.
DSI는 BGF가 2017년 6월 이 범죄 조직에 재산을 임대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법무부는 해당 증거가 약 3년 전 자료이기 때문에 추가 증거 수집을 지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태국 국방부 장관 Phumtham Wechayachai는 태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BGF 지도자가 태국 영토에 입국할 경우 체포될 수 있다고 밝히며, 당국에서 해당 지도자의 입국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2월 12일 현재, 태국 법원은 체포영장을 발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 정부는 자국 관료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도 착수하였다.
태국 경찰은 미야와디 타운십에 있는 유력 범죄 조직과 연계된 고위 경찰관들의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전했다.
AFP 보도에 따르면, Democratic Karen Benevolent Army(DKBA)은 지난 2월 10일 미야와디 타운십 남부 Kyauk Khat 마을에서 인신매매된 외국인 261명을 구출하고, 12일 태국 당국에 인계했다고 전했다.
주요 국적은 에티오피아와 필리핀으로 각각 138명을 차지하였다.
또한, 케냐, 중국, 파키스탄, 스리랑카, 나이지리아, 말레이시아, 네팔, 인도네시아 국적자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DKBA 대변인 San Aung은 피해자들이 온라인사기단 센터에서 노예로 학대받는 동안 고문으로 인해 상처를 입은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태국 육군 대변인은 최종 인원 수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하며, 추가 구조된 피해자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그러나 피해자들을 구조하고 태국 당국에 인도했음에도 불구하고, BGF와 DKBA는 가해자를 규명하거나 이들을 상대로 어떤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