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미얀마 진출기업 지원협의회 세미나 개최

미얀마 진출기업 지원협의회 세미나 개최

0
미얀마 한인상공회의소 세미나

[애드쇼파르] 2023년 8월 18일 양곤 롯데호텔 사파이어 볼룸에서 2023년 3분기 미얀마 진출기업 지원협의회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이 세미나는 주미얀마 한국대사관, 미얀마 한인상공회의소, 코트라 양곤무역관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분기별로 미얀마에 진출한 한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사업 정보 공유를 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주미얀마 한국대사관 강금구 대사를 비롯하여 미얀마 한인사회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미얀마 여러 부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금구 주미얀마 한국대사
강금구 주미얀마 한국대사

강금구 대사는 인사말을 통해 미얀마 정세가 국내외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속에서 한인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미얀마 현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법무법인 지평 오규창 변호사는 미얀마 주요 법률 이슈를 안내하였다.

주요 내용을 보면, 상표권 관련 세관 규칙 제정 소식, 회사에서 주주총회를 거쳐야 하는 이슈, 미얀마 분쟁, 세무 관련한 Advance Ruling에 대한 법률 정보를 공유하였다.

미얀마 한인상공회의소 김정희 사무처장은 미얀마 상공회의소와 재미얀마 해외 상공회의소간 회의 결과를 공유하였다.

지난 7월 20일 미얀마 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해외 상공회의소들과의 간담회에 15개 단체가 참석하며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EU 상공회의소에서는 미얀마에 대한 GSP 이슈 연장에 대한 리뷰를 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면서 논의를 하였다고 한다.

EU 상공회의소에서는 8월말 싱가포르에서 미얀마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며 미얀마 투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미얀마 한인상공회의소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 상공회의소 측에서는 환율, 무역, 전력에 대한 애로사항을 전달하였다고 한다.

미얀마 인도 상공회의소는 미얀마 수입 의약품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도산 의약품 수입 정책 완화 촉구를 하였다.

또한 인도 업체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시행사 관계자가 직접 참석하여 애로사항을 공유하기도 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국 업체들도 이런 어려운 상황속에서 단기적으로 효과가 없다고 포기하지 않고 이런 행사를 통해 적극적으로 애로사항을 공유해주길 당부하였다.

이어 각 부문별 대표들이 현황을 공유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공유된 내용을 보면, 금융 부문은 외환 온라인 거래에 대한 애로사항, 2만짯 신권 발행이후 현황, 환율 현황에 대해 공유하였다. 

봉제 부문은 10월부터 추가 발주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며 국제사회의 제재로 인한 피해자는 노동자가 되는 상황에 대해 공유하였다.

건설 부문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건설 부문이 침체된 상황속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고 공유하였다.

물류 부문은 예전과 비슷한 상황이며 태국 국경무역에 사용되는 도로가 유실되면서 애로가 있는 상황이라고 공유하였다.

이외에도 고려전선에서 띨라와 경제특구에 입주한 업체들의 현황을 공유하고 최근 만달레이에 사료 공장을 완공한 선진 미얀마에 대한 인력 수급 현황에 대해 공유하였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