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hofar] 2019년 5월 25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미얀마라이프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미얀마한인봉제협회(KOGAM)가 주최하는 2019년 상반기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KOGAM 회원 70여명과 협찬 업체 관계자들이 참가하였다. KOGAM에서는 회원사들의 정보 공유를 위해 2019년에는 연2회의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으며 상반기 세미나로 세금, 물류, 금융, 생산성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을 하였다. 세미나 후 참석자를 대상으로 전자 설문조사를 한 결과 금융정보와 물류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앞으로 생산성 관련 세미나를 좀 더 다루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매년 참가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세미나 행사는 설문조사에서도 KOGAM 활동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가 있었다.
<주제>
세금관련 정보 (선급세, 법인세: 율촌, 이근재수석)
물류관련 정보 (물류비절감 : 유수로지스틱스, 강우영과장)
금융시장 정보(신한은행 신창훈 부장)
생산성관련 정보(Aung Min Hmu training, Mr. Harry)
주요 주제 발표후에는 협찬사 시간으로 Fair Wear Foundation과 DHL이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Fair Wear Foundation은 네덜란드에 기반을 두고 전세계 봉제산업의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해온 단체들이 1999년 세운 협의체로 현재 미얀마에서 공장의 임금분석을 통해 사측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노동자들의 생계급여 인상을 위해 지원을 하는 단체로 실질적으로 이런 부분에 대한 책임은 노사가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수익을 가져가는 브랜드들이기 때문에 브랜드에서 개선을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DHL은 최근 한국 핸드캐리 서비스와 바고지역 배송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하며 많은 관심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