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2년 10월 4일 네피도에서 미얀마 군 정당 USDP가 정당 회의를 가지며 세력 교체를 시작하였다.
회의에서 2016년부터 당 대표직을 맡고 있었던 MR. Than Htay는 사임을 하고 전 이민부장관이었던 당 부대표 MR. Khin Yi에게 인계를 하였다.
사임을 하는 MR. Than Htay는 2020년 미얀마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한 점과 국가비상사태이후 당원 2,000명이상이 보호받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을 한다고 밝혔다.
그가 자발적으로 사임을 하는 것인지 압박에 의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최근 디스크 수술을 언급하며 6개월동안 회복기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권고를 받았다고 설명하며 인터넷에서 인신공격을 받은 것과는 관련이 없다고 일축하였다.
최근 USDP 중앙집행위원회 위원 Maung Myint가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보이며 압박에 의해 대표직을 내려놓은 것이라면 이들 세력에 의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신임 당 대표 후보인 MR. Khin Yi는 아직까지 선거 절차를 거쳐 발표가 나와야 하지만 이미 다른 직책들을 사임을 했기 때문에 형식적인 절차만 남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퇴역한 군인들을 중심으로 USDP 지도부는 개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얀마 현지 언론사 Myanmar NOW의 보도에 따르면 부사령관으로 전역한 중장 Myo Zaw Thein이 USDP 신임 부 대표직으로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NO.4 특전대 국장직으로 전역한 중장 Aung Soe는 사무총장으로 예상이 되어 국제관계부를 맡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Myanmar Economic Holdings Limited를 맡고 있다고 한다.
부감찰관으로 활동했던 소장 Myo Myint도 당 경제부를 맡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이미 Myanmar Economic Corporation을 맡고 있다고 한다.
특히, 감찰관 직책은 총사령관 측근만 임명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 국방부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번 주에 군인 300명이 전역을 하여 USDP에 합류를 하면서 정당의 새로운 세력 구축이 형성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