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 샨주북부 Mantong 타운십 무력 시위…중국 중재 휴전 후...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 샨주북부 Mantong 타운십 무력 시위…중국 중재 휴전 후 또 변덕

0
TNLA

[애드쇼파르] 2026년 1월 13일,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TNLA)가 샨주 북부 Mantong 타운십에서 Ta’ang Revolution Day 63주년을 기념하는 군사 퍼레이드를 진행하였다. 

현지 언론 Shwe Phee Myay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약 1,000명의 TNLA 병력이 참여하였으며, TNLA는 Three Brotherhood Alliance가 1027 작전을 개시한 이후 압수한 것으로 추정되는 장갑차와 곡사포 등을 전시하였다. 

International Crisis Group은 2023년 TNLA가 최대 15,000명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Three Brotherhood Alliance의 다른 구성원인 Arakan Army와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MNDAA), Mandalay People’s Defence Force(Mandalay-PDF), Mogok-PDF 등이 TNLA에 공식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한편, TNLA가 중국 주도 하에 2023년 10월 성사된 휴전협정의 일환으로 만달레이 지역 내 Mogok 타운십과 샨주북부 Mongmit 타운십을 군부에 이양한 결정에 대해 만달레이 국민방위군과 Mogok-국민방위군과의 갈등이 일어난 바 있다.

이번 퍼레이드는 2023년 10월 휴전 이후 TNLA가 자치 지역 내에서 진행한 첫 대규모 행사로 평가된다. 

TNLA는 성명을 통해 현재 정전이 이루어졌으며, 지역 주민들이 공습 및 중화기 포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TNLA는 미얀마 내 모든 분쟁의 종식과 실제적인 정치 개혁을 희망한다고 밝혀, 2021년 쿠데타 이후 기존 혁명적 수사에서 벗어난 온건한 기조를 드러냈다.

기념사에서 TNLA 의장 Tar Aik Bhone은 샨주 북부 모든 소수민족의 평화로운 공존을 촉구하였다.

그는 거의 70년간 미얀마 군부가 실시해온 분열·정복 정책의 결과, 각 민족이 상호 친밀감을 잃고 공존하는 방식을 잊었다고 언급하였다. 

그러나 Shan Herald Agency for News는 샨주 북부 주민들이 TNLA가 Ta’ang 민족 우위의 문화·정치 정책을 우선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예를 들어, Namkham 타운 주민은 일상 행정에서 비-TNLA 민족에 대한 차별이 존재하며, 학생들에게 Ta’ang의 전통의상만을 착용하도록 하고 타 민족 복장은 허용되지 않았다는 사례를 밝혔다. 

또, 비-TNLA 민족에게 높은 세금을 부과한다는 주장도 함께 제기되었다.

TNLA의 이번 무력 과시와 공식 기념행사는 샨주 북부의 최근 휴전 이후 민족 간 협력 및 평화 정착에 중요한 시험대가 되고 있다. 

앞으로 TNLA의 변화된 메시지 및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 개선이 실제로 실현될지, 미얀마 내 갈등의 향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POSCO강판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