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12월 24일, 양곤 멜리아 호텔에서 Myanmar Rice Federation(미얀마 쌀연맹, MRF) 주최로 열린 Rice Knowledge Briefing 2025 행사에서 MRF 회장 U Ye Min Aung이 소비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한 쌀 품질, 맛, 가격 교육 프로그램 도입 계획을 발표하였다.
회장은 미얀마에는 다양한 쌀 종류와 신제품, 다양한 포장 방식, 폭넓은 가격대의 쌀이 유통되고 있으나 소비자, 특히 가정주부들이 적정 품질과 가격의 제품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 전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쌀에 대한 교육과 인식 제고를 위해 유명인사도 초빙해 품질, 맛, 공정 가격에 대한 확산을 이끌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소비자가 여러 쌀 품종별 품질과 가격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시장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있다.
MRF는 전국적으로 생산되는 Pawsan 품종(Shwebo, Myaungmya, Pathein, Yekyi 지역 산)을 예로 들며, 양질의 쌀을 판매하는 시장 환경 조성과 함께 혼합·가짜 쌀 유통 방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쌀 거래 및 쌀가공업계에서 공정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에 힘쓸 방침이다.
본 프로그램에는 가정주부를 위한 전문 교육 세션도 포함될 예정이며, 이러한 교육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시될 계획이다.
미얀마 쌀연맹은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허위·과장 정보를 통한 피해를 예방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쌀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