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9월 16일 오전, 양곤 Kyauktada 타운십의 양곤 시청 외부에서 폭탄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날 오전 6시 40분경 시청 입구 술레파고다 Road 방향 바리게이트 하단에서 폭발이 일어났다.
현장에 있었던 시민들은 출입구 주변에서 폭발음이 들리긴 하였으나, 미비한 수준이었고, 인명 피해나 교통 통제, 출입 제한은 없으며, 사고 이후 현장은 즉시 통행이 재개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폭탄 공격의 배후로는 저항단체인 Freeland Attack Force(FLA)가 언급되고 일부 반군 언론사에서는 해당 단체가 이번 폭탄 공격을 감행했다고 보도하였으나 폭탄 테러로도 보기 민망한 수준의 사건이었다.
양곤 시청 일대에서는 과거에도 유사한 폭발 사고가 있었다.
2022년 7월 30일에는 양곤시청 뒷 쪽 Sikpin Road 출입구 인근에서 두 명이 수류탄을 투척해 폭발을 일으킨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때에는 보안 게이트 근무 중이던 군인 세 명, 시청 직원 한 명, 그리고 인근을 지나던 여성 한 명 등 총 다섯 명이 부상을 입었다.
2021년 6월 4일에도 양곤 시청 앞 Mahabandula Park 근처에서 두 차례 폭발이 일어난 바 있다.
양곤 시청 인근은 도시의 중심지로, 정부 청사와 주요 도로, 관광지 등이 밀집한 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