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5월 5일, 미얀마 샨주북부 Special Region 1(특구 1지역)에서 Kokang으로 알려진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MNDAA)의 선전 매체가 새로운 교통 규정을 발표하였다.
이 규정은 지역 내 소음 공해를 줄이기 위해 과도한 소음을 유발하는 배기 장치 사용을 금지하고, 오토바이 운전 시 헬멧 착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만 16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운전을 할 수 없도록 금지하며, 이를 어길 경우 보호자에게 벌금이 부과될 것이라고 밝혔다.
MNDAA는 이번 규정을 지역 거점 도시인 Laukkai 타운십에서 경찰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한편, Hseni 타운십에서는 MNDAA 관계자들이 5월 6일 주민들과 타운홀 미팅을 열어 새로운 교통 규칙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고 Shan Herald Agency for News가 보도하였다.
이와 함께 해당 지역의 Union Highway 구간에는 CCTV를 설치하여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NDAA와 샨주북부 군사 동향
샨주 지역 언론사 Shwe Phee Myay에 따르면, 미얀마 국방부는 최근 샨주북부에 위치한 North Eastern Command의 새로운 사령관으로 Aye Min Oo를 임명하였다고 보도하였다.
Aye Min Oo는 작년 1월 Laukkai 타운십이 MNDAA에 함락될 당시 항복한 여섯 명의 준장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언론사 보도에 따르면, Aye Min Oo와 다른 준장들이 항복 이후 군사 재판에 회부되었다고 주장했으나, 국가관리위원회 쪼민툰 대변인은 일축한 바 있다.
이번 교통 규칙 발표와 더불어 MNDAA가 해당 지역 통치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샨주북부에서는 정치적 긴장과 양측 간의 세력 다툼이 지속되고 있다.
MNDAA의 규칙 집행과 더불어 미얀마 국방부 인사 이동은 향후 지역 내 정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MNDAA의 행정 능력 강화를 겨냥한 움직임으로 풀이하면서도, 이는 지역 주민들에게 혼합된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교통 규칙이 지역 안전과 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MNDAA의 정치적 입지 강화를 위한 전략적 행보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