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4년 10월 18일 Kachin Independace Army가 중국-미얀마 꺼친주 국경에 있는 Pangwa 마을을 점령한 이후, 미얀마 국방부 민병대 지도자 겸 희토류 광산 거물인 Zahkung Ting Ying 자택이 압류 처리가 되었다고 한다.
미얀마 언론사 Irrawaddy의 보도에 따르면, KIA 대변인 Naw Bu 대령의 말을 인용하여 현재 그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이 되지 않고 있으며 중국 또는 네피도에 있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KIA 연합군들도 최근 몇 달동안 꺼친주에서 상당한 세력 확장을 하였으며 희토류 광산의 본거지인 이 지역에서 엄청난 가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희토류라는 중요한 산업을 혼란에 빠뜨리고 중국 경제에도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다.
토론토에 있는 희토류 무역 연구 컨설팅 회사 Adamas Intelligence는 Pangwa 마을은 주요 희토류 허브이기 때문에 KIA가 중국과의 협상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현재 중국 국영기업 다섯 곳에서 미얀마산 희토류 채굴 및 가공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고 있으며 미얀마는 전 세계 Dysprosium과 Terbium의 57%를 생산하기 때문에, 공급이 중단되면 전기 자동차의 90% 이상에서 사용되는 모터 자석 생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최근 국경게이트 폐쇄와 희토류 광산 점령으로 인해 미얀마산 희토류 농축물 공급이 중단되면 엄청난 파장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를 나타냈다.
2021년 말 상품조사기업 Roskill은 이를 대체할 공급업체가 거의 없는 공급망 위험 상태라고 보고하기도 하였다.
2024년 5월 Global Witness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희토류 대부분이 Pangwa 마을을 인근 광산을 포함한 꺼친주 제 1 특별구역에 있는 Chipwi 타운십에서 공급이 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미얀마 군부 입장에서는 아주 귀한 소득원이 되고 있어 2021-2023년 사이 이 지역의 광산 수는 4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중국행 희토류 수출은 2년 동안 2배로 늘어나 2023년 41,700톤을 달성하며 약 14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