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중국 정부 비공개 회의 유출, 미얀마 군부 지지 발언, 소수민족무장단체 지원 중단

중국 정부 비공개 회의 유출, 미얀마 군부 지지 발언, 소수민족무장단체 지원 중단

0

[애드쇼파르] 2024년 8월 27일 중국 아시아 특사 Deng Xijun이 United Wa State Army 지도부와 비공개 회의를 가졌던 회의록이 유출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유출된 비공개 회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특사는 중국 정부가 United Wa State Army의 주요 동맹 소수민족무장단체들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라는 발언을 하며 Three Brotherhood Alliance 뿐만 아니라 국민통합정부와 연계된 저항세력들에게 무기와 탄약을 공급하지 않도록 압박하였다.

미얀마 군부는 국가 건국자로 국민통합정부 또는 NLD가 군부의 역할을 대신할 수는 없다라고 발언하였다.

중국 정부는 현 군부 정권의 붕괴 또는 국민통합정부와 국민방위군의 승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특히, 국민통합정부 세력은 서방 국가들과 가깝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하였다.

Myanmar Now 보도에 따르면, 특사는 중국정부는 MNDAA가 서방이 지원하는 국민통합정부와 국민방위군과 협력하여 군부 정권을 전복하려 한 것을 비난하며, 샨주북부 라시오 타운십을 점령한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MNDAA는 중국정부와 협력하는 온라인 사기단과의 전쟁을 명분으로 Kokkang 기존 영토를 넘어 라시오 타운십을 점령했다는 부분도 비난하였다.

MNDAA가 라시오 타운십에서 철수하지 않는 한, 중국 정부는 8월 초부터 금지 조치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며 중국 정부의 조치를 따르지 않을 경우,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언하였으나 그 결과가 무엇인지는 유출된 회의록 내용에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Myanmar Now 보도에 따르면, 8월 초 라시오 타운십 점령 이후, 중국 정부는 MNDAA에 대한 국경을 통해 공급되는 전력, 상수, 인터넷 차단과 무역 및 통행 제한을 포함한 5가지 금지 조치를 부과했다고 한다.

하지만 특사는 United Wa State Army가 이들을 도와 제재에 대한 효과가 떨어졌다고 비난을 하고 계속해서 지원할 경우, 똑같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고 한다.

회의록 상의 기록에 따르면, United Wa State Army 지도자들은 근거없는 소문이라고 일축하였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