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미얀마 비자 신청 방법

미얀마 비자 신청 방법

0
[사진: Myanmar Times, 미얀마 출입국 심사대 직원]

[AD Shofar] 미얀마는 한국 관광객에 대한 무비자 정책(2018년 10월 1일부터 2019년 9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하였으나 계속 유지되고 있음.)으로 관광객 방문이 많아지긴 했으나 이주를 목적으로 미얀마 거주를 하는 경우 비자를 받아야 한다. 미얀마 대사관에서 발급하는 방법과 미얀마 공항에서 도착 비자를 발급하는 방법이 있다. 미얀마 대사관은 주로 주한 미얀마대사관 또는 주태국 미얀마대사관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주한 미얀마대사관은 보통 대행업체를 통해 진행을 하시는 경우가 많아 이번 기사에는 주태국 미얀마대사관과 주싱가포르 미얀마대사관에서 비자 신청을 하는 방법과 도착비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주태국 미얀마 대사관
[사진: 박창식, 외국인들이 미얀마 비자를 가장 많이 발급하는 대사관으로 다른 국가 주재 미얀마 대사관보다 빠르게 업무처리가 된다]

[방콕 미얀마 대사관에서 받기]

미얀마에 거주하는 많은 외국인들이 비자 갱신을 위해 방콕 주재 미얀마 대사관을 방문한다. 예전에는 70일마다 비자를 받기 위해 왔던 장소였지만 최근에는 1년 비즈니스 비자를 받게 되면 1년간 미얀마 거주가 가능하기에 조금이나마 나아졌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방콕 주재 미얀마 대사관에서 당일 비자 발급 서비스가 없어지고 발급 기간이 3일이 걸립니다. 다만 급히 비자 발급이 필요한 경우 항공권과 호텔 바우처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될 수 있다고 하나 발급 기간에 대한 유의가 필요하다.

[사진: 예전에 사용했던 주태국 미얀마 대사관 외국인 대상 미얀마 비자 신청 사무실]

방콕 미얀마 대사관 가기

양곤에서 MAI 첫 비행기로 방콕 공항에 도착 후 재빨리 태국 입국 신고 후 공항 위층으로 올라가서 택시를 탔다. Arrival에서 나와서 1층에서 택시 승강장은 일정 비용을 지급하고 탑승을 해야 하지만 윗층에 있는 Departure 출구로 가면 손님들이 내리는 택시를 바로 탑승이 가능하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서 혼자 왔다면 BTS역까지 운행하는 버스를 타고 수라삭(Surasak)으로 가면 되겠지만 3인이상이거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이 당일 일정으로 비자 신청을 한다면 택시를 타는 것을 권한다.

 

접수하기

택시로 미얀마 대사관이 있는 수라삭역에 도착하면 오전 11시경이 된다. 외국인 비자 접수처는 대로변 대사관 정문 옆으로 이전하였다. 예전 철문으로 되어 있는 작은 입구로 된 접수처는 미얀마 노동자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이 되고 있다. 접수처로 들어가 번호표를 받아 대기하면 된다. 이전 접수처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이 되어 시원하며 100여명은 앉아서 대기할 수 있다.

 

비자 서류 내용 미비 시 거부

대기가 많은 경우 점심시간이 지나고 오후에 계속 접수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구비 서류를 까다롭게 검토하는 편이다. 초청장의 내용 미비로 접수 창구에서 접수 거부를 한다. 복수(Multiple) 비즈니스 비자 신청시에는 초청장 내용에 업무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 단순한 사업 관계로 초청을 한다고 명기되어서는 안되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진행하는지 기입을 해야 한다고 한다. 예전에는 초청장 내용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고 초청하는 현지 회사의 서류만 이상이 없으면 비자가 발급되었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백지 회사 레터헤드 여분을 준비해가는 것이 좋다. 문제가 생기는 경우 근처 인터넷 카페에서 작성하거나 근처 비자 대행 업체에 맡기면 된다.

 

단수 비즈니스 비자 Single Business Visa

단수 비지니스 비자는 3개월간 유효하며 입국일부터 70일까지 미얀마 거주가 가능하다.

구비서류

-비즈니스 비자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미얀마 사업 등록된 업체의 초청장 원본-특히 신청인이 어떤 사업 활동을 하고 초청된 회사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일을 하는지 명시가 자세히 되어야 한다.
-DICA에서 받은 회사 등록증(Company Registration Certificate) 또는 사업 라이선스(Business License) 사본 또는 미얀마 정부 관계 부처에서 발행한 사업 허가서
-추천서(Recommendation Letter) 원본
태국 사업 등록된 회사의 추천서 또는 왜 방콕 주재 미얀마 대사관에 비자 발급 신청을 하는지에 대한 개인 사유서
-하얀 바탕의 증명사진 2장
스캔한 사진은 접수 불가, 6개월 이내 사진
-여권 원본
최소 6개월이상 유효기간이 남아 있고 2페이지 이상 공란이 비어 있어야 한다.
-여권 앞장 사본
-신청자 명함
*필요한 경우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복수 비즈니스 비자 Multiple Business Visa

유효기간은 비자 발행일부터 3개월, 6개월, 12개월
복수 비즈니스 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최소 2번이상 단수 비즈니스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기타 구비 서류는 단수 비즈니스 비자와 동일’
미얀마 입국 후 70일이상 비자 유효기간동안 체류가 가능하다.

[주태국 미얀마 대사관 비자 신청 안내문 다운로드]

 

[싱가포르 미얀마 대사관에서 받기]

싱가포르 주재 미얀마 대사관에서도 비즈니스 비자 발급 이력이 있다면 당일 발급이 가능하다. 6개월 혹은 12개월 중 선택이 가능하다. 다른 국가 주재 대사관들과 같이 온라인 신청으로 번호표 발급을 받을수 있다. 하지만 구비 서류 양식이 다른 국가 주재 미얀마 대사관과 다르기 때문에 안내문을 보고 동일하게 작성을 해서 제출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 절차

1. [싱가포르 미얀마 대사관 사이트] – [e-appointment] 클릭하여 신상정보 기입

2. 입력한 이메일로 온라인 Q번호 발급과 함께 안내문에 따라 구비 서류 준비

3. 예약일 아침 방문 제출하고 당일 오후 비자 발급을 받을수 있다.

[사진: 주싱가포르 미얀마 대사관]
비용

SGD1,050 + SGD10 (수수료) 1년 비자 기준

주의사항

-구비서류 7번은 싱가폴 입국시 배부되는 화이트카드를 제시

-구비서류 10번은 초청 미얀마 회사에서 자체 발급 가능, 직급에 따라 대사관 문의 필요
T. +65 155 9001

모든 구비 서류는 안내문에 실린 샘플과 동일한 형식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주싱가포르 미얀마 대사관 비자 신청 안내문 다운로드]

 

[입국비자, Visa on Arrival]

양곤, 만달레이 국제공항과 일부 국경포인트에서 도착비자가 시행이 되고 있다.

7세이하(생년월 기준)의 어린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무료로 비자신청이 가능하기에 아주 저렴해서 입국비자를 사용하시는 것도 경비 절감이 많이 된다. 부모 여권에 같이 표기된 경우 자녀의 비자 구비서류를 따로 준비 안해도 되지만 따로 여권이 발급이 된 경우 무료인 경우도 모든 구비서류는 제출해야 한다.

구비서류

미얀마 현지 회사 초청창 원본
미얀마 현지 회사 사업자 등록증 사본(특히 뒷면에 있는 유효기간도 같이 제출)
사진 2장 (하얀바탕의 증명사진으로 사이즈가 언급이 되어 있으나 크게 신경 안씀)
신청서 2장 (양식 다운로드, 프린트 제출할때 1부만 제출해도 별 말은 없었음)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