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Yoma Group, 힘든 시기를 극복한 낙관적인 전망 

Yoma Group, 힘든 시기를 극복한 낙관적인 전망 

0
Yoma Strategic Holdings
Yoma Strategic Holdings CFO JR Ching
Yoma Strategic Holdings CFO JR Ching

[애드쇼파르] Yoma Strategic Holdings CFO JR Ching은 국가비상사태이후 시련과 역경과 함께 낙관적인 사업 전망에 대해 밝혔다.

Yoma Strategic Holdings는 미얀마 재벌 거물인 Serge Pun이 회장을 맡고 있는 Yoma Group의 계열사로 부동산 개발과 요식업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다른 계열사로는 First Myanmar Investment가 있다.

국가비상사태이전에는 군측근 회사는 아니었으나 2022년 국가관리위원회 명예 훈장 수여를 받으면서 현 정권과 가까워 진 것으로 보고 있다.

CFO는 2020년 이전까지는 상당한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던 것과 달리 지난 2년간 어려운 시기를 통해 살아남았다고 설명하였다.

2022-23년 회계연도 손실액은 4110만 달러로 지난해 회계연도 대비 거의 3배가 가까운 손실이었다.

가장 큰 손실이 발생한 사업은 Yoma Central 주상복합 건설사업이었다.

양곤 구 중앙역 인근에 고급 호텔과 주상복합 단지 조성을 위해 4개 고층 건물 사업이 주가 되는 사업의 중단으로 인해 2,600만 달러 손실을 기록하였다.

기존 계획은 관광 특화 사업으로 시작을 하였으나 계획을 수정하고 2023년 하반기 단계별로 재개할 예정이며 동시에 건설하기로 했던 계획도 변경이 되었다.

여전히 불확실한 전망만 있는 상황이라 부채를 줄이고 축소 운영을 하면서 조금 더 유연한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2023년 3월 현재, 150세대 규모의 서비스 아파트를 매각하면서 1억2500만 달러 부채를 탕감하였다고 한다.

Yoman Central 사업과 관련된 부채 5,400만 달러도 상환을 하였다.

향후 12개월동안 1,500만 달러에서 2500만 달러까지 차입을 줄이고 주식을 매각함으로써 경영 상태를 호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비용 절감을 위해서도 인건비를 포함하여 운영 비용을 60%이상 줄였다.

요식업 부문에서는 중국 프랜차이즈 Little Sheep, 미국 프랜차이즈 Auntie Anne’s 사업에서 손을 떼고 KFC와 YKKO에만 집중을 하고 있다.

KFC 지점은 줄어들었지만 매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1-2개 신규 지점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한다.

식자재 공급을 위한 독일 식자재 유통업체 METRO와의 합작 투자는 중단하였다. 

METRO 측에서는 철수 발표 성명서에서 현재 미얀마 상황이 본사에서 설정해둔 높은 기준에 부합할 수가 없어 사업을 영위할 수가 없게 되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자동차 유통 부문에서는 Sumitomo Corp.과 Mitsubishi와 함께 합작 회사를 설립하였으나 미얀마 정부의 자동차 수입 제한으로 인해 일본 업체 두개 모두 지분을 Yoma 측에 양도를 하면서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부동산 부문에서는 최근 미얀마 짯 통화 신뢰도가 떨어지면서 부동산 투자로 몰리면서 주거용 부지와 고급형 아파트에서 지난 12개월간 수익은 65% 성장하였다.

Yoma Group이 느린 회복 가운데 점차 가속화가 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주요 애로 사항으로는 환율 불안정, 에너지 가격 인상, 인플레이션 등을 언급하였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