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2년 11월 21일 네피도에서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은 인도 외교부장관 MR. Vinay Mohan Kwatra를 접견하였다.
접견에는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 사무처장 MR. Ye Win Oo와 주미얀마 인도대사 MR. Shri Saurabh Kumar 및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 국경지역 평화 안보를 위한 협력과 국방 협력, 무역 및 투자 촉진 방안, 국경 무역 지역에서 인도 루피화-미얀마 짯의 양국 통화 통용 협의 등에 대해 논의를 하였다.
특히, 양국 통화 통용 협의는 중국과 태국 국경무역지역에서 양국 통화 협정을 체결한 이후 인도까지 확대해 나가는 것으로 보이며 국가관리위원회는 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러시아 루블화까지 결제를 할 수 있도록 Mir 결제 플랫폼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외에도 미얀마 외교부장관 Wunna Maung Lwin과 평화회담 위원회 위원장 Yar Pyae를 만나 미얀마 평화 프로세스 이행 현황에 대한 공유와 미얀마-인도 Kelandan강 프로젝트와 같은 미얀마-인도 무역 투자 촉진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
인도 정부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얀마 지원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Kaladan 강 복합운송 인프라 구축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또한 인도에서 전달한 잠수함은 민아웅흘라잉 총사령관이 많은 애정을 가지며 양곤을 방문할 때마다 수시로 확인을 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