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글로벌 공급망 노동자 보호를 위한 협정 ACT, 미얀마 활동중지

글로벌 공급망 노동자 보호를 위한 협정 ACT, 미얀마 활동중지

0
H&M
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1년 12월 15일 <Action Collaboration Transformation, ACT>는 국제노동조합 산하 <Industrial Workers Federation of Myanmar, IWFM>가 국가관리위원회에 정권 통치를 하고 있는 미얀마에서 활동을 할 수 없어 노조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서 활동 중지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2018년부터 미얀마는 ACT 협정 프로그램에 가입을 하였으며 미얀마 상황이 변화하면 다시 재고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ACT는 글로벌 브랜드인 스웨덴 <H&M>, 스페인 <Inditex>, 영국 <Primark>, 국제노동조합 <IndustriALL Global Union, IGU> 등 20개 글로벌 브랜드로 구성된 글로벌 의류 공급망에 종사하는 노동자 생계 급여를 보호하기 위한 협정 프로그램으로 현재 140개국에 있는 노동자 5천만명을 대표하여 근로 환경 개선과 노동권 개선 운동을 펼치고 있다.

ACT에 참여하고 있는 <H&M>의 경우 지난 2월 약 40여개 봉제공장에 대한 발주를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하였다가 5월부터 발주를 재개하기도 하였다.

이와 함께 지난 12월 22일 현재 유럽으로 피신한 IWFM 회장 Ms Khaing Zar는 IGU 공식 웹사이트에 공식 성명을 발표하며 미얀마 국방부의 살인과 고문을 중단하고 국제사회에서는 이에 대한 조치를 촉구하였다.

이미 미얀마 최대 노동조합인 CTUM과 IWFM은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하였으며 미얀마에 진출한 해외 업체들의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하며 국가관리위원회에 대한 경제 제재 캠페인이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