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미얀마 최대 규모 투자 정상회담 개최

미얀마 최대 규모 투자 정상회담 개최

0

190128-Invest Myanmar Summit001.jpg

[AD Shofar] 2019년 1월 28일, 29일 양일간 네피도 MICC2 (컨벤션센터)에서 미얀마 최대 규모의 투자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다. 이번 정상회담은 10개 주 투자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8개 주요 투자 분야 (제조업, 봉제업, 전력 발전 및 공급, 관광업, 교육업, 식품 가공 및 수산물, 건강 보건, 인프라 및 부동산)로 나누어서 진행이 되었다. 처음으로 미얀마 정부에서 개최하는 투자 행사에서 아웅산 수지 국가 고문은 인사말을 통해 저렴한 인건비, 아시아에서 전략적인 입지 등에 대한 잠재력을 강조하였다. 미얀마 외국인 투자 침체에 대해서 앞으로 투자에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0년간 아세안 국가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성장을 하고 있으며 이런 성장으로 새로운 무역관계와 신기술을 만들어 나갔다고 하였다. 이제 세계 경제는 아시아로 넘어오고 있으며 미얀마는 중요한 입지 조건에 있다고 하였다.

최근 미얀마 정부는 내수 경기와 투자 침체로 민간 부문에 대한 지원 압박을 받고 있다. 2018년 4~10월 사이 공식적인 외국인 직접 투자 (FDI)는 50%가 떨어졌다. EU상공회의소에서 조사한 기업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 환경 신뢰도는 3년 연속 떨어지고 있다. 세계 은행에 이어 리서치 회사인 Fitch Solution은 2019년 미얀마 성장률을 6.6%에서 6.3%로 하향 조정 발표를 하기도 하였다. 또한 2016년 취임한 이후 주요 개혁안에 대해서 강조를 하였다. 주요 내용은 미얀마 지속 가능 개발 계획(MSDP)를 중심으로 새로운 투자법, 회사법, 도소매 및 교육 부문의 시장 개방, 미얀마 투자 위원회(MIC) 재구성, 회사 등록 온라인 구축, 프로젝트 은행 등이 있다.

프로젝트 은행

특히 프로젝트 은행은 MSDP를 실행하기 위한 미얀마 정부의 각종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온라인에서 볼 수 있도록 한 웹사이트이다. MSDP에는 단순히 발전 방향에 대해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 251개의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이 언급되어 있으며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행하는데 프로젝트 은행은 꼭 필요하다. 각각의 프로젝트들은 다양한 평가 시스템을 거쳐서 미얀마 정부 전략과 관련이 되는지 파악을 하게 된다. 그동안 각 부서간 계획 수립을 해왔으나 이를 상호 연결하여 효율적인 진행을 해 나갈 수 있다. 이 정보들은 공공기관에서만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 업체들도 조회하고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보다 투명하게 국가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