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3월10일 오후3시부터 5시까지 주미얀마 한국대사관에서 2020 상반기 기업활동지원협의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주미얀마 한국대사관, 코이카, 코트라 양곤무역관, 한인 단체,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이상화 대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퍼지면서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하였다. 미얀마 보건체육부와 외교부 장관이 코로나19 중앙대책협의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나 최근 보건체육부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책을 갑작스럽게 발표를 하면서 공관에서도 미얀마 한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현재 미얀마 보건체육부 공식 발표로는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없으나 앞으로 확진 환자가 발생시 생길 혼란을 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봉제산업은 미얀마 봉제 산업 관련 현황을 공유하며 미얀마봉제협회 (MGMA)와 함께 미얀마한인봉제협회 (KOGAM)에서는 무급 휴가, 초과근무 비율 200%에서 150%로 조정, 제조업에 대한대체휴일 토요일 미적용, 최저임금 결정 시기 9월 연기, 폐업에 대한 현실에 맞는 퇴직금 지급, 사업장 폐쇄 조치 대비 등의 요구 사항을 미얀마 정부측에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조산업은 현대자동차 조립공장 사례를 공유하였다. 인도와 한국에서 대부분 부품 공수가 되고 있으나 일부 부품이 중국제도 있어 생산 차질이 발생하면서 3월 일부기간동안 휴업 결정에 대한 정보 공유를 하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통관도 계속 늦어져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하였다.

물류산업은 코로나19의 여파로 검역이 강화되면서 통관 기관이 길어지고 있어 사전 통관 신고 허용, 한시적 주말 특별 근무 등의 조치를 미얀마 정부에 건의하였다.

유통산업은 화장품 등 수입품에 대한 라벨 표기 규정이 강화되면서 실질적인 유통을 하는데 애로 사항이 있으며 미얀마 정부측의 현실적인 정책 마련을 건의하였다.

문화산업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한류 컨텐츠의 온라인 불법 유통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미얀마 공보부의 협조 요청이 있었다.

건설 분야에서도 코로나19의 여파로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며 우정의다리 및 송변전소 EDCF 사업도 지연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공유하였다.

각 사업장 별로 비상 사태에 대비한 대응체계 사전 수립 필요하는 의견과 함께 신한은행 양곤지점은 확진자 발생시 지점 폐쇄 조치를 취해야 하는 본사 대응 매뉴얼은 있으나 폐쇄이후 방역 조치 방안이 마련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미얀마 정부와 소독 및 방역업체에 대한 정보 공유가 되길 바란다고 제안하였다.

각 분야의 기업인들의 의견과 정보를 수렴하고 이상화 대사는 앞으로 기업인들의 애로 사항을 수시로 전달해주면 관계부처 장관과 면담시 문제가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실질적인 의견 수렴을 위해서 기업활동지원협의회를 분기별 개최를 할 예정이며 단순히 의견 수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미얀마 정부측에 전달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히며 회의를 마쳤다.

 

이전기사미얀마 경찰청 공장 폐쇄로 인해 인신매매 증가 경고
다음기사짜욱퓨 심해항 및 경제특구 개발 환경영향평가 입찰 예정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