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Win Win Jade&Jewellry 대표 Dr. Thi Thi Khaing

[인터뷰] Win Win Jade&Jewellry 대표 Dr. Thi Thi Khaing

0

의대를 졸업하고 보석 사업에 합류하게 된 배경

의과대학교를 졸업하면서 의사가 되고 싶은 꿈도 있었다. 하지만 아버님께서 돌아가시고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이 왔다. 의료계에 일을 하기 위해선 아직 더 경력을 쌓아야 하는 상황이고 창업을 생각을 하였다. 마침 언니가 소규모 귀금속 매장을 운영하였다. 하지만 결혼 후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하게 되어 매장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2007년 언니의 매장을 인수하여 보석 사업을 시작하여 하나씩 배워 나갔다. 사업 초기에는 가장 큰 어려움이 자금 문제였다. 자금 확보와 해외 시장을 공략을 위해 중국, 태국, 스리랑카, 인도, 홍콩 등에서 개최하는 국제 보석 전시회 참가를 통해 해외 투자자 확보에 주력을 하였다. 이런 전시회를 통해서 해외 투자자를 만들어 나가고 사업은 조금씩 커 나갔다. 또한 가족 사업으로 여행사를 운영하면서 단체 관광객들과 미얀마 주재 중국 대사관 또는 외국계 기업 손님 등을 통해 내수 시장 고객도 만들어 나갔다.

회사 사업 소개

취급 품목으로 보면 주로 옥과 사파이어가 있다. 사업을 시작하면서 해외 바이어 확보를 위한 노력을 많이 했다. 태국, 싱가포르 등 주변 국가에도 바이어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중국 시장을 공략하였다. 고객 확보와 동시에 매년 2회 네피도에서 열리는 보석 엠포리엄을 참가하면서 좋은 품질의 옥 원석을 구매하여 해외 바이어에 공급을 해 나갔다. 사파이어는 모곡에서 나오는 원석을 거래처를 통해서 구매하고 있다. 원석이 들어오면 6명의 보석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하여 판매가 되고 있다. 본인도 보석 디자인을 배우고 있으며 앞으로 직접 제작을 해볼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해외 바이어의 취향에 맞게 디자인을 제작하고 있다. 최근 2년간은 옥 가격이 급등하여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주요 고객

양곤은 보석 매장이 많이 있다. 전시되어 있는 품목은 거의 비슷해 보이지만 매장마다 아이템의 성격이 조금씩 다르다. [Win Win]은 내수 시장은 일반 매장과 같이 여행객과 해외 주재원들이 귀임 시 필요한 적절한 가격대의 아이템을 취급을 하고 있다. 특히, 해외 주재원 귀임 선물로 지인들의 추천을 받아 호응을 얻고 있다. 특화된 점은 사업 초기에 집중 공략했던 해외 시장의 바이어에 맞는 상급 보석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미얀마 보석 산업 전망은?

미얀마 개방 이후 투자 위축과 내수 경기가 침체기로 전반적으로 상황은 좋지 않다.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와 함께 미얀마 보석 산업의 전망도 긍정적이라고 본다. 하지만 미얀마 보석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선 국제적인 고객들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고급 보석 디자인 연구보다는 실용적이면서 미얀마에서만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보석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관광업에서는 최근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비자 면제가 되면서 더욱 많은 중국인 고객들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관광객들이 관광 명소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미얀마 여행의 첫 출발지인 양곤부터 관광 명소가 아주 제한적이다. 개인적으로 깐도지 호수를 중심으로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관광 명소 개발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여행 산업에서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미얀마 전역 관광 명소 특화 사업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앞으로 계획

현재 아웅산 보족 마켓 외부에 기념품 보석 가게로 열 계획을 가지고 있다. 보석의 품질뿐만 아니라 디자인에서도 차별화를 둘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