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미얀마 살아남기, e-Stay 전자연장 하기

미얀마 살아남기, e-Stay 전자연장 하기

0
미얀마 공식 e-Visa 사이트 (일부 한국어 작업, 애드쇼파르 참여)
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3년 2월부터 미얀마 이민국은 e-Visa (전자 비자) 발급받은 외국인에 한해 e-Stay (전자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모든 미얀마 공문이 그렇듯이 명확한 절차나 조건에 대해선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아 초창기에는 행정 업무를 혼선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실제 전자 연장을 통해 Multiple Business Visa (상용비자)와 Stay Permit (거주허가서)를 받은 사례를 공유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절차]

1. 구비서류 준비 (특이사항 내용 참고)

2. 온라인 접수 https://estay.moip.gov.mm/Apply/Index

3. 접수 완료후 1주일내로 승인 이메일 수신

4. 이메일상에 있는 결제 링크 클릭하여 카드 결제

5. 결제 확인 이메일을 출력

6. 여권 원본과 전자 연장 결제 확인 이메일을 출력하여 빤소단 이민국 제출

7. 다음 날 오후 연장된 Visa와 Stay Permit 발급 받음

[구비서류]

– 여권 사본 Passport

– 여권 사진 Passport photo 

– 전자비자 승인서 E-visa approval letter

– 여권에 있는 입국 스탬프 및 비자 사본 the last entry visa stamp from passport

– 거주신고증 Form C

– 외국 거주등록증 FRC

– 사업자등록증 Company Registration Card

– 회사 정보 확인서 (MyCo에서 유료 출력 가능) Company Extract

– 회사 이사회 추천서 Recommendation letter from Board of Director

– 관련 부처의 전자 연장 추천서 또는 관할 이민국 실사 조사 확인이후 발행한 추천서

Recommendation letter from the relevant ministries stating “The ministry concerned has recommended for the eBusiness Visa Stay Extension”.

or Recommendation letter which is based on a field inspection of the respective State/Region officers, Ministry of Immigration and Population

(all of the documents will need only a soft copy)

[특이사항]

1. 구비서류 준비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마지막에 언급된 관할 이민국 실사 조사 확인이후 발행한 추천서 또는 양곤 이민국 추천서 발급입니다.

시행 초창기이다 보니 해당 타운십 이민국을 방문하여 실사 확인서를 요청하면 실제로 확인을 근무지를 방문하여 확인을 하지만 방문하는데 시간이 1-2주를 소요가 되었습니다.

확인서를 받는 과정에서 잘 조율(?)하시면 빨리 발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실사 확인이 진행이 된다면 집을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고 보여줘도 가능 하겠지만 잘 협의를 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확인서 발급이후 타운십 이민국의 추천서만으로는 인정하기 힘들다고 하여 다시 양곤 이민국에 가서 다시 확인서를 발급 받았다고 합니다.

추후 전자 연장이 활성화 되면 절차가 개선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이 부분만 해결이 되면 나머지 서류들은 회사에서 발급을 할 수 있는 서류들입니다.

2. 전자 비자를 대행하는 대행업체들이 있지만 초기 시행이 된 정책이라 위에 언급한 타운십 이민국 실사 확인후 발행하는 추천서 발급에 대한 번거로움과 어려움이 있어 100% 보장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수수료를 현지 대행업체에서는 15만 짯정도(업체마다 다름)를 청구하지만 실패를 해도 환불을 받을 수 없는 비용이라 이에 대한 비용은 감안을 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장점]

전자 연장이나 DICA 비자 발급 추천서나 결국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야 하지만 전자 연장의 장점이 있다면 세금 납부 증명을 하지 못하는 업체의 경우에도 연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비자 연장은 항상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어 사례별로 다른 경우가 발생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만 하시고 잘 준비하시어 한국을 출국하여 비자를 다시 받지 않고 미얀마내에서 연장을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진행과정에서 새로운 사항이 있으시면 다른 한인들을 위해 정보 공유해주시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Special Thanks to 기아대책)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