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봉제 양곤 신발공장 노사분규 선동 노동자 26명 해고

양곤 신발공장 노사분규 선동 노동자 26명 해고

0
노사분규를 하고 있는 Myanmar Paung Chain 신발 공장 노동자들
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2년 12월 9일 양곤 Shwepyithar 타운십 Myanmar Paung Chain 신발 공장은 노사협상을 통해 노동자 26명을 해고하기로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5일부터 노사분규가 시작되며 최저임금 인상 요구를 하였으며 시위 첫째 날 500명이 모였고 둘째 날에는 2,000여명 가까이 모였다고 한다.

노동자들은 미얀마 최저임금이 하루 4,800짯인 상태로 계속 동결되어 있지만 국내 물가가 급격히 인상되면서 현재 급여로는 기본 생활비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 최저임금을 하루 8,000짯으로 인상해줄 것을 요구하였다고 한다.

노사분규 이후 3차례에 걸쳐 노사협상하는 과정에서 사측에서는 2,000명의 노동자 중 26명은 해고하고 퇴직 보상금 3개월치 급여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하였다.

사측에서는 노동자 26명이 무단 결근을 하면서 노사 분규를 선동하였기 때문에 해고 조치를 하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노조측에서는 해고된 노동자들까지 복귀할 수 있도록 요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 공장은 아디다스 신발 제조 공장으로 최근 월드컵 시즌에 맞춰 국제 노동단체에서는 미얀마 공장들을 표적으로 국제 언론을 통해 노동권 침해를 알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댓글없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You cannot copy content

Exit mobile version